우리나라도 고령화시대에 접어들면서 빈곤한 고령자에 대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은퇴를 하여 소득이 없어진 이유도 있고 모아둔 재산이 부족해서 노후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이 많아 정부에서는 집만 있고 노후 소득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을 담보로 연금형식의 대출을 해 주는 정책을 시행하여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자식들에게 민폐를 끼치고 싶지 않다는 어르신들이 많아지는 현실을 고려하면 좋은 정책이라는 생각이 들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주택연금제도란 무엇일까요?
주택연금은 자신의 주택을 담보로 맡기고 그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노후생활 자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로서 자신이 거주하는 주택을 담보로 하여 월별로 연금을 받는 방식으로 집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지급액이 고정되어 있으며 안정적입니다.
2. 주택연금 가입 자격과 가입 절차
주택연금 가입자격
집을 갖고 있다고 해서 누구나 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건 아니고 부부 중 55세 이상인 주택소유자가 공시지가 12억(2023년 7월부터 9억에서 12억으로 변경되었음) 이하의 집에 살고 있어야 합니다.
다만 2주택자의 경우 가액의 합이 12억원 이하라면 3년 이내에 나머지 1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절차
- 상담 후 신청: 주택연금 설명서 및 체크리스트 확인 후 필요서류 제출
- 보증심사: 가입자 요건심사, 현장방문 조사, 담보주택 가격평가 등
- 보증약정 및 담보설정: 약정서 작성, 근저당권 설정과 신탁등기
- 보증서 발급: 보증서 발급(온라인)
- 대출실행: 대출약정, 주택연금 수령, 기타 비용 납부
전화상담 예약하기
주택연금 상품의 종류
- 종신 방식: 매월 연금방식으로 수령
- 확정기간 방식: 10년, 15년, 20년, 25년, 30년 중 가입연령에 따라 일정기간을 선택하여 매월 동일한 금액 수령
3. 예상연금 수령액 조회
연금 수령액은 주택가격과 가입자의 연령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더 궁금한 내용은 주택금융공사의 설명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