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en Journey: Discover, Learn, Grow"
달라지는 시니어 여행 모델
고령화 사회가 진행됨에 따라 시니어 여행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여행자들은 이제 여행 산업에서 중요한 고객층을 형성하며, 그들의 요구와 선호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나이 숫자를 떠나 점차 '활동적 시니어'라는 새로운 소비 주체가 등장하며 여행 시장에 새로운 풍속도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녀의 금전적 지원을 받아 떠나는 효도 여행과 달리, 스스로 여행 비용을 지불하며 자신의 취미, 추억, 학습, 그리고 삶의 의미를 탐색하는 '목적 있는 여행'을 추구합니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 질문을 시작으로, 전 세계에서 성공적인 시니어 여행 비즈니스의 대표적인 사례와 성공 비결, 프로그램을 살펴보겠습니다. 이제 과거와는 달라진 여행 문화를 참고하여 더욱 유익하고 즐거운 여행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로드 스칼라 (Road Scholar)
시니어 전문 여행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고 있는 외국의 기업들 중에서도 미국의 로드 스칼라는 여행과 평생학습을 접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 분야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성공 사례로 꼽힙니다.
로드 스칼라(Road Scholar)는'길 위의 학자'라는 뜻으로, 여행을 통해 배움을 얻으려는 50대 이상의 활동적 시니어를 위한 대표적인 여행업체입니다.
1975년 미국에서 설립된 로드 스칼라는 처음에 평생교육 사업으로 출발했습니다.
설립 초기에는 '엘더호스텔(Elderhostel)'이라는 이름으로 저렴한 평생교육 관련 사업을 펼쳤지만, 시간이 지나며 여행 프로그램으로 사업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훗날, 교육 여행 프로그램으로 발전한 로드 스칼라는, 시니어 대상의 학습 기회와 여행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강좌와 현장 학습, 문화 탐방을 포함하여 시니어들이 단순한 관광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면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로드 스칼라는 현재 연간 10만 명 이상의 시니어가 150여 개 국가에서 5500개의 교육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공적인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로드 스칼라'의 성공 요인은 한 마디로, '교육적 가치와 여행의 결합'에 있습니다.
이 회사는 평생학습을 추구하는 시니어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를 이루었습니다.
아래 사진을 클릭하면 로드 스칼라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여행 프로그램을 찾을 수 있습니다.↓
로드 스칼라 여행사의 특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과 여행의 융합: 여행을 통해 시니어의 지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교육 여행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실이 아닌 현장에서 배우고 체험하며 삶의 의미를 찾는 활동적 시니어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합니다.
◀ 지속적인 시니어 맞춤형 상품 개발: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니어의 욕구에 맞춘 신상품을 개발하여 시니어들이 천천히 즐기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고려한 여행 상품을 제공하며, 지속적인 상담과 가이드를 통해 여행 관련 애로점을 해결해 줍니다.
◀ 세대통합형 여행 프로그램: 세대 간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 손자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선보였으며, 선박과 바지선을 타고 바다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프로그램도 개발했습니다.
이처럼 로드 스칼라의 성공은 활동적 시니어들의 학습 욕구를 교실이 아닌 여행을 통해 구현하는 사업 모델을 추진하였습니다. 단순히 유명한 관광지를 구경하고 맛있는 향토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해 보는 것에 방점을 찍으며 지속적인 시니어 맞춤형 여행상품 개발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시니어 학습 여행 아이디어 짜기
여러분도 로드 스칼라를 모델로 하여 시니어 학습 여행을 계획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중년층 이상의 여행 프로그램을 평생학습과 관광을 결합하여 설계할 때는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와 요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액티브 시니어 해외 여행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주제와 요소입니다.
◀ 문화 탐방과 역사: 액티브 시니어층은 역사적인 장소와 문화적인 경험을 즐기는데 프로그램에는 지역의 역사적인 유적지, 박물관, 예술 갤러리, 전통 공연 등을 포함합니다. 외국 여행을 통해 우리와 다른 문화와 역사를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목적이 될 것입니다.
◀ 건강과 웰빙: 시니어들은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많습니다. 프로그램에는 그 나라만의 건강한 식사, 요가, 명상, 자연 치유, 온천 등의 요소를 포함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출발 전 여행객이 사전에 탐색한 내용들을 여행사에 제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자연과 활동: 시니어들은 따뜻한 햇살을 받을 수 있는 야외 활동을 즐기므로 프로그램에는 가벼운 하이킹, 사파리, 자전거 타기, 해양 활동 등의 활동을 가미합니다. 외국에는 우리나라보다 자연환경이 특이하면서도 훨씬 안전하고 쾌적한 곳이 많아 가벼운 레져를 즐기는 데 적합한 곳이 많겠지요.
◀ 지역 음식과 요리 체험: 외국에 나가면 그 나라의 음식과 요리에 관심이 많습니다. 프로그램에는 지역 요리 체험, 요리 수업, 먹거리 시장 탐방 등을 추가하여 간단한 외국 요리법 하나쯤 배워 둔다면 평상 시 활용활 수 있으며 좋은 추억거리가 될 것 같습니다.
◀ 사회 참여와 봉사 활동: 마음이 넓어지는 중장년기에는 사회 참여와 봉사 활동을 통해 의미 있는 경험을 추구합니다. 프로그램에는 지역 사회와 협력하여 봉사 활동을 진행하거나 사회적 이슈에 대한 토론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혹자는 후진국 어린이를 위해 우물파기 봉사를 하러 외국에 나가기도 합니다.
◀ 지역 예술과 공연: 시니어들은 삶을 풍요롭게 하는 예술과 문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프로그램 중 국외와 국내의 지역 공연, 음악회, 미술 작품 전시회 관람 외에도 주최 측에 참여를 요청해서 직접 다양한 활동을 해 볼 수 있다면 정말 알찬 여행이 될 것 같습니다.
예전에 프랑스 파리 출장을 갔을 때 잊지못할 재밌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여행객을 위한 칵테일 바인 '캬부'는 각국의 여행객들이 모여 댄스를 즐기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호기심 때문에 찾아는 갔지만 댄스 문화가 어색한 우리는 맥주 한 병씩 들고 어정쩡하게 앉아 있었는데, 영화에서 많이 본듯한 모습의 턱수염 수북한 두건 쓴 바텐더가 우리를 플로어로 이끌었습니다.
아프리칸 밴드가 타악기를 두드리며 우리의 행동을 촉구하자 서로 눈치만 보던 우리는 "에라 모르겠다~ 아는 사람 아무도 없으니 저질러 보자!" 하며 아무 맥락도 없는 막춤을 추기 시작했는데, 우리 덕분에 흥이 오른 다른 나라 여행객들도 깔깔대며 더 흥겹게 댄스를 즐겼던 재밌는 추억이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주제와 요소를 조합하여 시니어 해외 학습 여행 프로그램을 설계하면 참가자들이 유익하고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니어 여행 시장의 서비스 제안
우리나라의 시니어 여행 시장은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몇 가지 개선점도 존재합니다.
무엇보다 그냥 틀에 박힌 여행 코스보다는 시니어 여행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를 깊이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시니어 여행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몇 가지 요소와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제안입니다.
◀ 시니어 전용 안전 교육 프로그램: 여행 전, 시니어를 위한 건강과 안전 교육 세션을 제공하고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문제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면 여행객은 좀 더 안전함을 느낄 것입니다.
◀ 편안한 여행 경로 개발: 장시간 동안의 이동을 피하고, 충분한 휴식 시간이 포함된 여행 일정을 구성하여 시니어 친화적인 숙소와 교통수단을 선별, 제공한다면 여행지를 수집하듯 스치며 지나가는 겉핥기식 여행은 되지 않을 것입니다.
◀ 소규모 그룹 여행과 커뮤니티 구축: 동일한 취미나 관심사를 가진 시니어들이 함께 여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여행 전후로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제공하여 지속적인 교류를 촉진하면 관심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훨씬 좋은 네트워킹이 가능합니다.
◀ 교육적 요소가 포함된 여행 프로그램: 역사, 문화, 자연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가의 설명이 포함된 여행을 기획하여 시니어 여행자들이 여행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그동안 몰랐던 것들을 알게 됨으로 인해 상상력이 풍부해지고 지적으로 성장한다는 느낌을 갖게 하겠죠.
◀ 맞춤형 여행 플랫폼 개발: 개인 또는 팀의 건강 상태, 취향, 관심사를 고려하여 맞춤형 여행을 제안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시니어 여행자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여행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각자의 여건이 다른데 한 가지로 획일화된 여행을 한다면 여행의 만족도가 높지 않을 겁니다.
자, 이러한 서비스와 아이디어들은 시니어 여행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에게 더욱 풍부하고 의미 있는 여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시니어 여행 시장의 지속적인 변화와 발전, 우리의 즐거운 여행을 위해, 떠나기 전날까지도 끊임없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려보시기 바랍니다.